의병유튜브 마우스 꾹 눌러보기
총 게시물 7건, 최근 0 건
 
강원의 얼 선양 자료 - 유인석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2-07-24 (화) 16:28 조회 : 1886
춘천교육청 강원의 얼 선양 자료.hwp (859.7K), Down : 3, 2012-07-24 16:28:46
강원도춘천교육청
◇ 학습지 작성 안내 자료 ◇
1. 선양 대상자 : 춘천시 윤희순 여사
2. 교육 대상 : 저학년
3. 작성 형태 : 한글 A4 1매, 가위, 바위, 보 게임하여 색칠하기
4. 작성 배경 및 주안점
가. 춘천시편 윤희순 여사 선양 교육은 우리 고장에 나라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은 여성이 있었음을 알게 하여 나라와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이 있을 것이다.
나. 저학년(1∼2학년)은 집중 시간이 짧아 흥미 있는 활동이 필요하므로 윤희순 여사 선양 교육 활동 후에 색칠하기 게임을 하여 자칫 지루하게 될 소지를 보완하는 데 구성의 중점을 두었다.
5. 학습지 구성과 활동 내용
가. 게임 방법이 제시되어 있고 꽃다발 그림이 세로의 순서대로 배치되어 있어 쉽게 할 수 있다.
나. 학습지 활동 내용
·둘이 짝을 지어 가위,바위,보 게임을 한다.
·이긴 사람부터 순서대로 색칠하여 꽃다발을 완성한다.
·먼저 완성하여 이긴 사람은 대한독립만세를 부르고 예쁘게 꾸민다., ·준비물은 색연필, 학습지가 필요하다.
※ 나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재미있게 색칠 놀이를 해 봅시다.
학년 반 이름
※ 위의 글을 읽고 여자인 몸으로 독립 운동에 힘쓴 윤희순
여사의 성품과 그녀가 남긴 말을 통해 알 수 있는 그 당시의
사건이나 그녀가 한 일을 상상하여 만화로 나타내어 봅시다.
경고문
(왜놈 대장 보거라)
"너희 놈들이 우리나라가 욕심나면 그냥 와서 구경이나 하고 갈 것이지, 우리가 너희 놈들에게 무슨 잘못을 하였느냐. 우리 나라 사람 이용하여 우리 나라 임금님을 괴롭히며 우리 나라를 너희 놈들이 무슨 일로 통치를 한단 말이야. 우리 조선의 안사람들도 가만히 보고만 있을 줄 아느냐. 우리 안사람도 의병을 할 것이다."
안사람
의병가
"아무리 왜놈들이 강성한들 우리들도 뭉쳐지면 왜놈 잡기 쉬울세라.
아무리 여자인들 나라 사랑 모를쏘냐. 아무리 남녀가 유별한들 나라
없이 소용 있나. 우리 의병 도와주세. 우리 나라 성공하면 우리 나라
만세로다. 우리 안사람 만 만세로다."
병정가
"애닯도다 애닯도다 형제간의 싸움이요 부자간의 싸움이라. 이런 일
어디 있나 우리 조선 백성들이 이렇듯 어두운가. 귀한 목숨 아무 데나
버릴소냐 너도나도 의병하세 의병대를 도와 주세"
방어가
"우리 조선 청년들아 의병하러 나가 보세 원수 왜놈 몰아 내어 우리
나라 지켜보세 조선의 청년들아 의병 하러 빨리 나와 의병하세"
왜놈의 앞잡이들에게 경고한다
"너는 어느 나라 사람인고 너희들은 무슨 일을 그다지도 모르는가
네가 조선 사람인데 일본 사람이 될 수 있느냐? 하루 빨리 마음을
고쳐 먹고 이 나라에 충신 되고 애국자가 되도록 해라"
자손에게 훈계하는 글
"충효 정신을 잊어서는 안 되느니라. 사람이 할 일 이외는 하지 말라.
시국을 따라 오륜을 알아야 하느니라.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조심이
있어야 하느니라. 흐르는 시대를 따라 옳은 도리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살아가기 바란다"
( )초등학교 제 학년 반 이름
윤희순> 저학년용
*미니북을 만들어 보아요*
♣활동방법
①'강원의 얼 선양교육'(강원도교육청)
- 15~20쪽 '윤희순편' 이야기 들려주기
②윤희순여사의 활동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하기
③아래의 내용으로 미니북 만들어 보기
♣준비물: 교사- '강원의 얼 선양교육' (강원도교육청)
아동- A4용지1장, 색연필, 싸인펜
♣내용: ①윤희순여사의 활동모습 상상하여 그려보기
②윤희순여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쓰기
③윤희순여사에게서 본받을 점 쓰기
④'안사람 의병가' 가사 바꾸기
⑤의병 운동을 하신 분 찾아보기
⑥윤희순여사 동상 찾아보고 그려보기
⑦윤희순여사의 시아버지나 남편이 되어 편지 쓰기
⑧의병운동 하는 나의 모습 상상하여 그려보기
♣유의점: 학년별 아동 수준에 맞게 4면 또는 6면, 8면으로 양을 조절하여 미니북을 만들어 본다.
강원의 얼 선양 안내자료-
◈ 윤 희 순 ◈
춘천의 여성 의병 윤희순 여사는 본관은 해주로 인조 반정 공신인 윤희평(****-****, 공조판서)의 후손 윤익상(****-****)의 큰딸로 1860년 지금의 서울인 한성에서 태어났다.
16세에 위정척사파의 선비 춘천시 남면 휴홍석(외당, 1841- 1913)의 장남 유제원(****-****)과 결혼하였다. 유홍석은 을미의병(1895)당시 유중악, 유중락 등의 춘천 유림과 더불어 일본의 앞잡이인 세 관찰사와 일곱 군수를 목베는 등 의병 운동을 한 분이다.
남존여비 관념이 생활 깊숙히 뿌리 내린 구한말, 부엌과 안방의 여성이 '안사람 의병단'을 이끌고 의병장으로 나서 활동한 것은 당시의 금기를 깨는 행동이었다.
윤희순 여사는 집안에서나 우물가에서 아낙네들을 만나기만 하면 나라가 위급한 데 우리 여자들도 분연히 일어나 의병을 돕고자 외쳤으며 폐쇄된 가정에서만 지내온 여자들을 일깨워 주기 위하여 '안사람 의병가'를 지어서 부르도록 하였다.
그러나 나라를 지켜야 할 관군이 왜군들의 강압에 못이겨 도리어 의병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서로 싸워 우리 백성만 크게 다치는 참극이 벌어지자 크게 한탄하고 '병정가'를 지어 민족의식을 고무시키고자 했습니다
관군과 의병의 싸움을 안타까워하고 있던 어느 날 관군에 쫑긴 의병들이 들이닥쳐 심한 행패를 부리자 윤희순 여사는 '불쌍한 백성을 위해 나라에 몸바친 여러분이 이게 무슨 짓이요'하고 꾸짖었다. 의병들이 배고픔을 참지 못해서 그랬노라고 용서를 빌자 음식을 장만하여 배불리 대접하고 옷을 주며 집에 있는 양식도 내주었다. 전투에 패한 의병들이 돌아오면 밥을 지어 먹이고 빨래를 해 주는 등 뒷바라지에도 힘을 기울였다. 그러나 강한 일본군에 비해 의병들이 점점 약해지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윤희순 여사는 의병활동에 필요한 군자금 모으기 운동을 시작했고 '방어가'를 지어 청년들을 격려했다.
춘천이 낳은 여성 운동가 윤희순
◇ 윤희순 여사에 대해 탐구하고 낱말 퍼즐을 풀어봅시다.
가로풀이>
2. 만주에서 유인석, 조병준, 홍범도 등이 모여 결성된 독립운동단체
5. 전국민이 전개한 주권 수호 운동으로
국채를 상환하여 국권을 회복하자는 것
9. 윤희순여사가 여성을 대상으로 여성의
의병을 참여시키기 위해 만든 노래
○○○의병가. 아내를 낮추어 부르는 말
10. 1876년에 조선과 일본이 체결한 조약.
인천 앞 바다에 있는 섬.
12. 서울과 인천을 잇는 한국 최초의 철도.
14.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윗대의 열
사. ○○○○을 추모하다
16. 1920년대에 일제의 경제적 수탈정책에
대항하여 벌였던 민족경제자립실천운동.
18. 식량을 스스로 생산하여 충당함.
세로풀이>
1. 한국 최초의 우편행정관서
3. 3·1절은 대한 ○○만세를 외친 날
4. 1895년 백성들에게 머리를 깎게 한 명령
6. 1905년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
기 위해 한국을 강압하여 체결한 조약.
7. 고종 때 흥선대원군이 양인을 배척하기
위해 세웠던 석비
8. 한글을 과학적으로 체계를 세워 '한글맞
춤법통일안'을 제정한 사람 - 주○○.
11. 우리 나라 최초의 구국여성 운동가
13. 불이 잘 붙는 성질을 가진 물질.
15. 어떤 일이나 사상에 있어 그 시대의 다
른 사람보다 앞선 사람
17. 고려·조선시대의 무관의 정4품 벼슬.
이순신○○
1.우정국 2.대한독립단 3.독립 4.단발령 5.국채보상 6.을사조약 7.척화비 8.주시경 9.안사람 10.강화도 11.윤희순 12.경인선 13.인화물질 14.순국선열 15.선구자 16.물산장려 17.장군 18.자급자족
학년 반 번
이름
♣ 춘천의 여성 의병 윤희순 여사♣
윤희순 선생에 대하여 읽고 떠오르는 장면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고 내용도 써보세요
여러분 자신이 유능한 기자가 되어 느낌이나 본받을 점을
윤희순 선생과 인터뷰를 해보세요. 삼행시로 표현해 보세요
♠ 다음의 윤희순 여사에 관한 글을 읽고 활동해 보세요.
《활동1》윤희순 여사의 애국의 길
1895년 춘천지역 을미의병 때 시아버님 유홍석과 남편 유제원이 적극적으로 의병활동을 하자 윤희순 여사는 나라를 구하는데는 남녀가 따로 있을 수 없으며, 꼭 전쟁에 나가 싸우는 것만이 애국의 길이 아니라, 여자나 어린이도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윤희순 여사가 말한 애국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토론해 보세요.
《활동2》의병군가 짓기
다음은 윤희순 여사가 독립운동을 격려하기 위해 지은 '의병군가'입니다.
"나라 없이 살 수 없네! 나라 찾아 살아 보세. 전진하여 일본군 잡자. 남김없이 모두 잡자. 만세! 만세! 의병 만세! 청년 의병 만만세!"
여러 분도 항일 독립군을 격려하기 위한 노래를 지어서 불러 보세요.
강원의 얼
장군 유 인 석 제 학년 반
이름:
다음 글을 읽고 빈칸에 알맞은 글을 넣으시오
유인석 선생은 1842년 1월 17일 강원도 춘천군 남면 가정리에서 아버지 유중곤과 어머니 고령 신씨 사이에서 3남 2녀 가운데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선생님은 일제 시대에 충주 제천 등지를 전전하면서 의병항전을 벌였다. 선생님은 일제 침략 세력이 완전히 구축되지 않는 한 의병 항전을 계속할 것을 분명히 하고 단양을 떠나 풍기, 영주, 음성, 괴산, 원주등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다. 그러나 관찰사, 군수가 압박을하여 계속 북상해 압록강을 건너 서간도 회인현에 들어갔다. 1910년 6월 연해주 의병세력의 통합체인 13도 의군의 결성을 보게 되었으며 계속 일제에 항거해 싸우셨다. 그리고 얼마뒤 병사 하셨다.
1. 유인석 선생님이 왜 훌륭하신가요?
2. 유인석 선생님께 본 받을 점은 무엇인가요?
3. 의암 유인석 선생님의 호국항쟁 사상을 기리기
위하여 춘천에서 매년 실시하는 추모행사는
무엇인가요?
강원의 얼 선양 활동 학습지
( )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유인석 선생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나요?
☞ 가로열쇠
① 구한말의 학자이며 의병장으로 갑 오개혁 후 의병활동을 한 사람
③ 유인석 선생의 호
④ 유인석 선생의 사상과 호국항쟁 사 상을 시민 정신으로 승화시키기 위 해 춘천에서 개최하는 추모행사
⑥ 1962년유인석 선생에게 추서 된 훈장
⑨ 유인석 선생이 태어난 곳.
춘성군 남면 ○○○
⑩ 유인석 선생이 의병대장에 취임하 여 발표한 격문
⑪ 일본이 한국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조약
☞ 세로 열쇠
② 상반신은 사람의 몸이며 하반신은 물고기 몸인 상상의 동물
③ 나라가 외적의 침입으로 위급할 때 스스로 나서 싸우는 사람
⑤ 황제가 다스리는 나라
⑦ 갑오개혁 후 성인 남자의 상투를 자르라는 명령
⑧ 전통적인 사회질서를 지키고 서양문물을 배척하는 운동
⑫ 유인석 선생의 동상이 있는 곳
〈보기〉인어, 의암제, 건국훈장대통령장, 가정리, 시립도서관, 을사조약
단발령, 유인석, 위정척사, 의병, 격고팔도열읍, 제국
강원의 얼 학습지
나도 우리 나라를 사랑해요.
( 초등학교 학년 이름 )
※다음 사진은 유인석 선생님이십니다.
글을 읽고 적어보세요.
조선시대 의병장인 유인석 선생님은 호가 의암이십니다. 춘천시 남면 가정리에서 태어나셨으며 1910년 일본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하여 독립운동도 하셨습니다. 1935년 3월 10일 74세에 만주에서 돌아가셨으나 고향인 가정리로 유해를 모셨습니다.
★뜻을 알아보세요.(사전이나 인터넷, 부모님)
의병장:
호:
유해:
★내가 할 수 있는 나라 사랑의 길을 2가지만 적어 보세요.
1)
2)
★신문에서 다음 글자를 찾아서 오려 붙여 보세요.
나도 우리 나라를 참 많이 사랑해요.
강원의 얼 학습지
학년 반 번 이름
♠ 유인석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써봅시다.
의암(毅菴) 유인석(柳麟錫)
고학년용
출생
1842년 1월 27일 강원도 춘천시(당시 춘성군) 남면 가정리에서 아버지 유중곤과 어머니 고령 신씨 사이에서 3남 2녀 가운데, 둘째 아들로 태어남.
사망
1910년 국권피탈 뒤에도 독립운동을 계속하다가 봉천성 관전현에서 병사하였다
이름
본관 고흥(高興). 자 여성(汝聖). 호 의암(毅菴).
업적
철종 때의 거유 화서 이항로에게 글을 배우다가 1868년 그가 죽자, 중암 김평묵과 성재 유중교를 스승으로 모시고 학문에 힘쓰는 한편, 위정척사 운동에도 직접 참여하였으며, 뒤에 그 자신도 제천에서 강학하였다.
1876년(고종 13) 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할 때 문하의 유생들을 이끌고 이를 반대하는 상소를 올렸으며,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 후 김홍집의 친일내각이 성립되자 의병을 일으켜 충주(忠州) ·제천 등지에서 부패관리들을 죽였으나, 관군에게 패전하고 만주로 망명하였다.
회인현에 은신 중 고종황제의 유지가 내려 한때 귀국하였다가, 1898년 다시 만주로 갔다. 1909년(융희 3) 블라디보스토크에서 13도의군도총재에 추대되어 이상설 등과 함께 두만강을 건너 침공을 기도하던 중 일본의 외교적 절충으로 러시아 관헌에게 체포되었으나 뒤에 석방되었다.
이항로의 학통을 계승한 학자로 문하에 많은 제자를 배출하였으며, 1962년 대한민국건국 공로훈장 복장(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출처 http://www.empas.com)
묘역
춘천시 남면 가정리
동상
춘천시립 도서관
관련행사
의암제, 추모제
◎ 유인석 동상을 보고온 보고서를 모둠별로 완성하세요.
( )초등학교 ( )학년 ( )반 모둠이름: ( )
♠ 모둠 이름 및 참가자
♠ 중점적으로 찾아 본 유인석 선생에 대한 모둠 주제
♠ 유인석 선생 동상에서 알리려는 내용을 정리하여 적어봅시다.
♠ 유인석 선생의 의병정신으로부터 우리가 본받을 점을 적어봅시다.
효제초등학교 제 학년 반 성명 :
인물명
유 인 석
※ 앞면에 있는 내용을 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세요.
1. 유인석 선생의 호는 무엇인가요?
2. 유인석 선생은 어떤 사상에 입각하여 적극적으로 항일운동을 전개
하였습니까? (2가지)
3. 유인석 선생은 누구의 학문을 전승·계승시킬 수 있었습니까?
위정척사 사상의 원류를 쓰세요.
4. 의암 유인석 선생의 사상과 애국선열들의 호국항쟁사상을 시민정신 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추모행사는 무엇입니까?
5. 유인석 선생의 유적지(묘역)가 있는 곳은 춘천의 어느 곳입니까?
- 수고했어요 -
( )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유인석 선생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나요?
☞ 가로열쇠
① 구한말의 학자이며 의병장으로 갑 오개혁 후 의병활동을 한 사람
③ 유인석 선생의 호
④ 유인석 선생의 사상과 호국항쟁 사 상을 시민 정신으로 승화시키기 위 해 춘천에서 개최하는 추모행사
⑥ 1962년유인석 선생에게 추서 된 훈장
⑨ 유인석 선생이 태어난 곳.
춘성군 남면 ○○○
⑩ 유인석 선생이 의병대장에 취임하 여 발표한 격문
⑪ 일본이 한국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조약
☞ 세로 열쇠
② 상반신은 사람의 몸이며 하반신은 물고기 몸인 상상의 동물
③ 나라가 외적의 침입으로 위급할 때 스스로 나서 싸우는 사람
⑤ 황제가 다스리는 나라
⑦ 갑오개혁 후 성인 남자의 상투를 자르라는 명령
⑧ 전통적인 사회질서를 지키고 서양문물을 배척하는 운동
⑫ 유인석 선생의 동상이 있는 곳
〈보기〉인어, 의암제, 건국훈장대통령장, 가정리, 시립도서관, 을사조약
단발령, 유인석, 위정척사, 의병, 격고팔도열읍, 제국
【강원의 얼】선양 학습지
초등학교 제 학년 반 이름( )
※ 강원의 인물 신숭겸 장군에 대해 알아봅시다.
신숭겸 장군의 처음 이름은 능산이라 하였고, 호는 장절공이다. 신숭겸은 춘천(광해주) 사람으로 평범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기골이 장대하고 천성이 용맹하여 무예에 뛰어나 918년 태조 왕건을 받들어 고려를 세운 뒤 훌륭한 장군이 되었다.
태조 10년 (927년)에 대구 팔공산에서 태조 왕건과 함께 후백제와의 전투에서 전력이 밀리자, 왕건으로 변장하여 끝까지 싸우다 왕건을 대신해서 전사하였다. 이를 틈타 왕건은 장졸로 변장하여 적의 포위망을 뚫고 탈출하였고, 그 후 왕건은 고려를 더욱 잘 다스렸다.
왕건은 신숭겸의 죽음을 애통하게 여겨 그의 시신을 거두어 광해주(지금의 춘천)에 묻어 주었다. 이 곳이 우리고장인 춘천시 서면에 자리한 장절공 신승겸 묘지이다. 나라가 위기에 쳐했을 때 자기를 희생하면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받칠 수 있는 애국정신을 본받아야겠다.
【강원의 얼】선양 학습지
초등학교 제 학년 반 이름( )
※ 강원의 인물 신숭겸 장군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나라가 어려울 때 신숭겸 장군은 어떻게 하였는지 간단히 적어 봅시다.
♡.
2. 나라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
3. '나라사랑'이라는 말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마인드 맵 하여 봅시다.(나라를 나타내는 것, 강원의 인물, 업적, 할 일 등)
장절공 신숭겸 장군
저학년용
신숭겸 장군은 고려 태조 임금님을 구하기 위해서 임금님의 갑옷을 입고, 임금님의 말을 타고, 임금님의 군대를 이끌고 나가 백제 견훤 임금의 군대와 싸우다가 장렬하게 전사하셨습니다. 그 덕에 태조 임금님은 무사히 탈출하였고, 나중에 태조 임금님은 공산전투에서 신숭겸 장군님의 원수를 통쾌하게 갚았습니다.
§. 신숭겸 장군의 훌륭한 점을 만화로 그려봅시다.
〔신숭겸장군이 변장하는 모습〕
〔군사를 이끌고 나가는 모습〕
〔견훤임금과 싸우는 모습〕
〔태조임금이 탈출하는 모습〕
현장체험학습활동학습지
현장체험학습장명
신숭겸 묘
체험학습 일시
200 년 월 일
안 내
○ 위 치 : 강원도 춘천시 서면 방동1리 소재
○ 기념물 지정 : 1976년 6월 17일 강원도 기념물 21호로 지정
신숭겸은 못된 정치를 일삼는 궁예를 넘어뜨리고 왕건을 받들어 고려를 세운 사람이다.
신숭겸 장군은 후백제 견훤군과 싸울 때 왕건이 위험에 처하자 왕건의 옷으로 갈아입고 장렬히 싸우다 죽은 장군이다.
적이 장군을 왕건으로 알고 목을 베어가 버리니 목숨을 구한 왕건은 머리 잘린 장군의 시신에 금으로 머리를 만들어 장례를 치루었다.
나쁜 사람들이 금으로 만든 머리를 캐어갈 것을 염려해 시신은 하나인데 산소는 세 개인 특이한 묘를 만들었다.
조사 할 내용
○ 왜 한 사람의 묘에 산소가 세 개인가요?
○ 신숭겸의 묘 주변에 있는 유적의 이름을 조사해 보자.
더 알고 싶은 점
신 숭 겸(申崇謙)
(장절공, ? ∼927년)
1. 신숭겸 장군의 일생
어지럽고 혼란한 세상이 영웅을 만든다고 한다. 신숭겸 장군은 고려 시대 이래로 춘천이 낳은 가장 걸출한 인물로 꼽힌다.
장군의 처음 이름은 능한이라 하였고, 호는 장절공이다. 신숭겸은 형법한 농민 출신이였느나, 태어날 때부터 천부적인 용맹성과 지략, 충절로 고려 건국사 및 후삼국 통일 역사에 있어서 영웅의 위치에 올라 있다.
2.업적
통일신라 말기에 강원도 지역의 농민을 재경으로 들고 일어나 태봉국을 세운 인물이 '궁예'인데, 당시 신숭겸도 궁예와 뜻을 같이 했다. 그런데 궁예는 흉악한 짓을 일삼아 왕건을 추종하는 세력이 궁예를 몰아내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배놓을 수 없는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 신숭겸이다.
태조 왕건이 고려를 세운 이후 대구 팔공산에서 고려와 후백제와의 전투에서 전력이 밀리자, 왕건으로 가장해 김낙 장군과 함께 끝까지 싸우다 장렬히 전사했다. 견훤의 군사가 장군을 태조 왕건으로 여기고 그 머리를 잘라서 창에 꿰어 달았다.
3.관련 행사
1) 대구 팔공산 전투가 끝난후 왕건이 장군의 시신을 찾았으나 목이 없어, 순금으로 머리를 만들어 장례를 치루어 주었다고 한다. 태조는 신장군의 금머리가 도굴될까 두려워 춘천, 황해도 구월산, 대구 공산 등 세곳에 똑같은 묘를 만들어 놓아 어느 묘에 진짜 금머리가 있는지 알 수 없도록 했다고 한다.
그런데 춘천에 있는 신장군의 묘소를 도굴꾼들이 여러번 도굴을 시도했는데, 그때마다 묘소를 지키는 도깨비들이 나타나 도굴꾼들을 붙잡아 혼내 주었다고 한다.
2)고려 예종은 신숭겸과 김낙을 추도해 '도이장가'라는 향가를 지었다고 한다.
강원의 얼 선양 교육 학습지>
신숭겸에 대한 마인드 맵을 해 보세요.
( )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신숭겸
강원의 얼 선양 교육 학습지>
역사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 )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옛말에 '시대가 인물을